기업간 戰略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4:58
본문
Download :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미와 이점.hwp
몰입성이란 제휴에 임하는 파트너의 자세를 의미하는데 그 열의가 높을수록 성공가능성이 높다.
양립성이란 제휴 기업들간의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두 기업의 관리시스템, 책략 및 文化(culture) 를 종합적으로 의미한다. 파트너 선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양립성(Compatibility), 능력(Capability), 몰입성(Commitment) 등의 세 가지로 說明(설명) 된다된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책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수직적 통합을 가져온다. 능력이란 파트너의 경영자원과 the gist역량이 제휴목적에 부합되는지에 관한 것으로서, 상대에 대한 정확하고 엄밀한 analysis(분석) 을 토대로 상대의 능력이 자사의 제휴목적에 잘 부합될 때 성공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3. 책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1) 합작투자
- the gist사업합작투자 / 판매합작투자 / 생산합작투자 / 연구개발합작투자
(2) 기능별제…(생략(省略))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경영경제레포트 , 기업간 전략적 제휴 미와 이점
순서
기업간,전략적,제휴,미와,이점,경영경제,레포트
기업간 戰略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기업간 戰略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미와 이점.hwp( 65 )
다. 대부분의 책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책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 기업간 책략적 제휴의 의미와 이점
1. 책략적 제휴의 정이
기업간 책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책략으로 요약될 수 있따 다시 말해서 책략적 제휴란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이러한 책략적 제휴 중에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제휴는 라이센스협정, 상호marketing 협정 등이 있따 이보다 더 긴밀한 기업간 제휴는 합작투자와 상호주식보유를 통한 제휴관계이다. 즉, 양사 모두 이익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2. 책략적 제휴의 파트너 선정원리
책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win-win game theory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