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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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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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반면 노동에 연관되어 시가가 발생하였다는 노동기원설을 뒷받침해주는 예들은 더러 찾을 수 있다 물론 이 경우 그러한 심증을 갖게 해주는 것은 시가에 부가되어 있는 설화적 문맥이 있음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시가와 설화 장르는 어느 것이 먼저 생겼을까? 아마 시가가 먼저 생겼다고도 볼 수 있고, 혹은 설화가 먼저 생겼다가 볼 수도 있다 아니면 양자는 거의 동시에 생긴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 문제는 논리적으로써 본다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하는 명제보다는 훨씬 conclusion 이 쉬우리라는 점이다. 이 같은 이유로써 이 글은 시가와 설화와의 발생론적 관계나 갖가지의 유형적 양상 따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시가와 설화는 원래 별개의 장르이기 때문에 그 어느 것도 먼저일 수도 있고, 양자는 동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만약 시가가 먼저 발생했다면, 이에 수반된 설화는 분명 후세에 호사가가 덧보탠 것일 터이고, 반면 설화가 먼저 발생했다면, 거기에 수반된 시가는 후인이 끼워 넣은 작품일 것이다.
시대가 오래된 시가일수록 그 원문이 사어화하거나 기록자의 오기로써 의미를 알 수 없게 된 예들이 허다하므로, 그 의미 규명에는 설화를 참조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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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와 설화
서술형입니다. 예컨대, 시가는 풍요나 안녕과 질서를 기원한다든지 혹은 통과 의례의 과정 중에서 설화에 수반되어 불리워졌을 수가 있다 이러한 제의발생설은 그 개연성은 매우 높으나 실제의 시가 작품이 그러한 所産임을 확증해 주는 경우란 매우 드물며, 현전 시가 및 설화적 맥락 속에서 유추해 볼 수 있을 뿐이다. 이 같은 이유로써 이 글은 시가와 설화와의 발생론적 관계나 갖가지의 유형적 양상 따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발생적으로 보았을 때, 시가의 기원론은 다분히 추상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몇 가지 경우를 떠올려 볼 수가 있다 우리가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기능적으로 시가가 무언가 실제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리라는 추측이다. 설화-시가의 구조를 지닌 과거의 작품들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생성된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표현 본능설이나 유희 본능설도 유력한 것이지만, 제의기원설이나 노동기원설 따위가 외적, 수동적, 유목적적인 것에 원인(原因)을 찾으려는 것이라면, 이들은 내적, 주동적, 무목적적 충동에 문예의 기원을 두려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후자의 설…(skip)
시대가 오래된 시가일수록 그 원문이 사어화하거나 기록자의 오기로써 의미를 알 수 없게 된 예들이 허다하므로, 그 의미 규명에는 설화를 참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시인의 실제 행위 과정 중에서 시가가 發話되었다면 이는 동시 발생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