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世紀 사회의 도래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5:22
본문
Download : 21세기 사회의 도래와 교육.hwp
레포트/경영경제
1. 21 세기(世紀) 사회의 특징
2. 21 세기(世紀) 사회의 요구되는 인간상(자질)
3. 사회교육의 재검토
4. 사회교육의 성격적 change(변화)
5.사회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
6. 사회교육의 당면과제課題
3. 사회교육의 재검토
1) 사회교육의 당위성과 목적
(1) 21 세기(世紀) 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대적 요구
① 21 세기(世紀) 의 시기로의 전환 :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이행, 대변혁의 물결, 격변·격동의 시대, 혁신의 물결
② 무한 경쟁의 시대에 돌입 : 글로벌 경쟁의 시대, 경제·무역 전쟁의 시대, 시테크 마인드 시대, 정보 창조력의 시대, 정보혁명의 시대, 하이테크의 시대, 지식집약사회, 정보집약사회
(2)불확실성의 未來(미래)에 대한 국가사회적인 당위성
① 21 세기(世紀) 한국사회는 정보화사회, 개방·국제화사회, 다변·다양화 사회, 통 일 한국사회로의 방향으로 change(변화)
② 우리 사회의 문제가되는점 : 문화 부재문제, 갈등문제, 무규범 문제, 권위의 실 종, 각종 사회병리와 문제가되는점 등에 대한 교육적 치유책의 부족, 인 간혁신의 경시·외면, 성적·입시 위주의 교육
③ 인간의 혁신 : 의식의 혁신이 전제, 구체적인 접근법은 교육
④ 우리 사회교육의 문제가되는점 : 단순 교양보완적 성격, 입시준비 위주의 내용
4. 사회교육의 성격적 change(변화)
1. 초기의 사회교육
(1) 사회 교육의 중요성이 요구되는 사회적・교육적 이유
① 급격한 사회change(변화) : 교육의 범위 확대와 교육인구 증가, 지식・정보의 양산에 따른 교육내용 및 방법의 다양・다원화의 요구
② 새로운 지식・정보의 제공과 삶의 질을 높이기위해 교육의 당위성 증 대
(2) ‘행동에 있어서의 사회교육’ (Ely)
- 사회교육의 당위성과 목적 이해에 참고
완전한 인간형성, 개방적 마음, 합리적 판단능력, 새로운 지식의 획득, 직 업준비 및 현직연수, 조화로운 생활의 회복, 사회change(변화)의 주도, 새로운 분야 의 개척, 자질향상, 지적 확대와 새로운 견해의 습득, 창조적 태도 등을 갖 …(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21세기사회의도래와교육 , 21세기 사회의 도래와 교육경영경제레포트 ,
21世紀사회의도래와교육
설명
21世紀 사회의 도래와 교육
순서
Download : 21세기 사회의 도래와 교육.hwp( 2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