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관리커뮤니케이션)갈등과커뮤니케이션,교섭과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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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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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갈등을 `상호의존적(interdependence)인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상호작용(interaction)할 때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목적(incompatible)과 가치
등을 인식하고 이러한 차이점들이 자신들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방해될 것이
라고 간주할 때 발생`한다고 說明(설명) 한다. 상호의존적 관계는 갈등이 발생되기 위한 필요조건이므로,
이외에도 실제 갈등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업무수행에 있어 양립하기
어려운 목적을 지녀야 한다. . 갈등은 어느
날 갑자기 드러나는 현상이라기보다 상당한 기간에 걸친 상호작용을 통해
노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갈등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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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갈등관리커뮤니케이션)갈등과커뮤니케이션,교섭과협상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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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Ⅰ. 갈등과 커뮤니케이션
1. 갈등에 대한 인식
1) 부정적인 인식
2) 기능적인 인식
2. 갈등의 유형
3. 갈등의 원천
1) 역할갈등
2) 가치와 목적 갈등
3) 자원에 대한 경쟁
4) 구조적 애매모호함
5) 상호의존성
4. 갈등을 관리하는 유형
1) 강요
2) 절충
3) 수용
4) 회피
5) 협동
5. 제3자를 통한 갈등 해결
Ⅱ. 교섭과 협상
1.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교섭의 2가지 형태
2. 협상과정에서 감정적 대립을 피하는 방법
* bibliography
*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I. 갈등과 커뮤니케이션
갈등은 무엇인가? 그 동안 많은 학자들은 자신들의 학문적 관점에서 다
양한 갈등에 대한 定義(정의)를 내놓았다. 하지만 조직 필요에 따라 공동의 프로젝트
를 수행해야 하는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전환되었을 때는 갈등이 발생할 가
능성이 생긴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의사결정 스타일을 지닌 부서장
들이 각각의 부서를 독립적으로 관리할 때는 두 부서가 상호의존관계가 아
니므로 갈등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처럼
다양한 관점의 갈등에 대한 논의 중 푸트만과 풀(Putman and Poole)의 정
의는 조직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의사결정적 측면에서의 갈등은 `의사결
定義(정의) 표준 메커니즘에 고장이 생김으로써 대안의 선택에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으로 定義(정의)된다 조직관리적 측면에서는 `희소자원이나 작
업 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나 goal(목표) , 가치, 인지 등의 차이가 존재할 때 둘 이
상의 개인 간이나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대립적 작용`으로 定義(정의)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3가지 필요조건들이 갖춰
진다고 해도, 갈등이 언제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아닐것이다. 이 定義(정의)에 따르면 갈등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상호의존성, 상호작용, 상호 양립할 수 없는 목적`이라는 3가지 요
소를 내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