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약성서윤리 총괄서술의 동향과 신약성서윤리의 해석학적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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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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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패전한 독일은 착실한 경제복구로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생략(省略))
신약성서윤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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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약성서윤리 총괄서술의 동향과 신약성서윤리의 해석학적인 문제를 독일신약학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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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약성서윤리 총괄서술의 동향과 신약성서윤리의 해석학적인 문제를 독일신약학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50년대 이래 독일 대학의 신학부 안에 윤리 또는 사회윤리 과목을 전공하는 독자적인 교수 자리(Lehrstuhl)가 신설되었다. 그 결과 교회의 사회윤리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어 갔으며, 교회의 사회봉사 영역은 더욱 확장되었다. 그러나 교회는 쇄도하는 구체적인 사회윤리문제들에 대해 대답하기에 급급하였으며 단지 교회의 입장을 밝힐 뿐 삶의 맥락에 대한 윤리적 해명에는 등한시 하였다. 사회봉사활동을 위해 독일 政府(정부)는 국가가 따로 사회봉사기관을 설립하지 않고 교회에 속해 있는 기존의 사회봉사기관을 지원하고 교회의 사회봉사기관을 통해 사회봉사활동을 한다는 원칙 아래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 기독교윤리가 오늘의 삶에 도움을 주고 있는가? 도움을 준다면 어느 정도 주고 있는가? 성서는 신학적 윤리의 지침서로서 아직도 효력이 있는가? 있다면 어느 정도인가? 성서윤리는 오늘의 사회윤리와의 관계에서 어떤 관련 의미가 있는가?
현재 독일의 `신약성서윤리` 주제는 이런 규범찾기(Normfindung)와 규범위기(Normenkrise)와 관련하여 신학의 각 분야들이, 특히 신약학자들과 기독교윤리학자들이, 서로 대화하고 논의하는 공동연구의 모델 케이스(Modellfall)이다. 사회 내 산적한 문제들에 대해 교회는 자신의 입장을 표명해야 했고 현실적으로 다양하게 제기되는 사회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대답해야 했다. 사회윤리에 대한 이러한 신학적 해명노력과 함께 실천적인 사회봉사문제 역시 제기되었다. 그래서 독일에서 현재 활동하는 대부분의 신약학자들은 앞을 다투어 `신약성서윤리` 주제를 다루었고, 80년대에 이르러서는 `신약성서윤리` 주제가 독일 신약학계에서 호경기를 맞이하였다. 게다가 규범위기의 적신호를 알리는 질문들이 여기저기서 우후죽순처럼 일어났다. 그러나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원치 않는 사회 문제들이 여기 저기서 터져 나왔다.신약성서윤리고찰 , 최근 신약성서윤리 총괄서술의 동향과 신약성서윤리의 해석학적인 문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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